어린이 당뇨 증가 마라탕 탕후루 스무디 3종 간식 위험
마라탕후루 했으니 스무디 한 잔까지??
최근 청소년 및 어린이 사이에서 마라탕과 탕후루, 그리고 스무디가 간식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마라탕의 짜고 자극적인 맛에 달달한 탕하루를 먹으면 단짠단짠 맛이 완성되어 신종간식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달고 짠 음식을 자주 먹어도 되는지 걱정이 되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마라탕, 탕후루, 스무디 신종간식 3종세트을 먹으면 나트륨과 당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훌쩍 넘기 때문입니다.
어린이 당뇨(소아 당뇨)
어린이 당뇨 또는 소아 당뇨라고 불리는 당뇨병은 어린이나 청소년기에 발병하는 당뇨병을 말합니다. 소아 당뇨병은 소아기에 발병한 당뇨병으로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아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 질환으로 성인당뇨와는 다르게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을 앓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과체중으로 인한 제2형 당뇨병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1형 당뇨 : 자신의 면역 체계가 실수로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병적 공격을 하여 인슐린 생산을 중단시키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어린이 당뇨 환자는 외부에서 인슐린을 주입해야 합니다. 1형 당뇨는 주로 어린 나이에 발병하며,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영향이 역할을 합니다.
2형 당뇨 : 주로 비만 및 생활습관과 관련되어 있으며 몸의 인슐린 저항성이 커지면서 인슐린의 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고혈당과 상대적인 인슐린 분비 장애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40세이상 연령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잘못된 식습관, 자극적인 음식,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그보다 더 젊은 연령, 그리고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당뇨(소아 당뇨) 증상
1.갈증을 많이 느끼고 물을 많이 마신다
혈당 수치가 높으면 수분이 부족해지고 갈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한 갈증을 느끼고 물을 마셔도 입이 마르고 어리저운 증상이 나타나면 당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간다.
평소보다 화장실을 더 자주 가고 특히 밤에도 소변이 마려워서 잠에서 깬다면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이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높은 혈당 수치를 유발합니다. 그래서 당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소변에서 평소보다 더 달콤한 냄새가 나고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이유없이 살이 빠진다.
음식 섭취는 늘어나지만 특별한 이유없이 급격하게 살이 빠집니다.
4. 피곤함을 많이 느낀다.
신체가 혈액 속 포도당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기 떄문에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졸음 및 지속적인 피로감이 있습니다.
2형 어린이 당뇨 원인
당뇨는 인슐린분비 장애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과식, 운동부족, 소아비만, 과다한 당류섭취는 당뇨의 원인이 됩니다. 비만이라면 체중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당류 함유량이 높은 음식 및 간식 섭취는 체중조절과 혈당 조절에 악역향을 주기 때문에 당류를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마라탕 탕후루 스무디 3종 간식 위험성
마라탕은 특유한 얼얼한 맛을 내기 위해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1인분 나트륨 함량이 2,000~3,000mg 입니다. 탕후루 1개에는 10~25g, 스무디 한 잔에는 28~107g의 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탕후루와 스무디만 먹어도 하루 권장당 섭취량(50g)을 넘길 수 있습니다. 마라탕처럼 짜고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 등 위장 장애를 일으키고 과당 음식은 소아비만이나 지방간의 주범이 됩니다. 당류가 많은 단 식품을 많이 먹게 되면 인슐린 작용이 둔화돼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식습관이 형성되는 어린이 및 청소년 시기에 짜고 단 음식을 먹는 것에 각별한 관리를 해야합니다.
당류 섭취 줄이는 방법
당류가 많이 들어 있는 과자, 초콜릿, 음료 대신 과일, 견과류, 채소 스틱, 요거트 등을 먹습니다. 그리고 당이 높은 아이스크림은 피합니다. 과일은 당류가 낮지만 단맛인 강한 과일도 과잉 섭취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이 높은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 또는 생수를 마시면 당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어린이 음료를 선택할때에는 품질인증마크 제품을 선택합니다. 품질인증마크가 있는 음료는 일반제품보다 200ml기준 당류 함유량이 14~38% 낮기 때문입니다. 요리나 음료에 당류 대체제를 사용하여 당류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자일리톨 등이 대표적인 대체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