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로 알아보는 질병 후두암, 연하곤란, 성대폴립

목소리로 알아보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기인줄 알았는데… 감기가 아닌 후두암, 연하곤란, 성대결절, 성대폴립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소리는 종종 다양한 질병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찬 바람이 부는 요즘 같은 계절에는 감기를 앓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건조한 날씨로 인해 목감기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감기에 걸리면 칼칼하고 건조하다보니 쉰 소리가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쉰소리가 의외로 다른 질병의 전조 증상으로 방치하면 암으로도 번질 수 있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후두암 : 목소리 변화의 경고 신호

후두암은 종양이 후두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그 첫 번째 조짐은 목소리의 변화입니다. 오랜 기간 흡연이나 음주, 유전적인 요소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50~60대의 남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며 음성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아도 목소리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암이 성대가 아닌 다른 부위에 생기면 상당기간 목소리가 변하지 않다가 오랜 기간 암이 진행해 성대까지 침범하거나 성대가 마비되어서야 목소리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목소리의 변화를 감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하곤란 : 식사 후 목소리 변화

연하곤란은 식사 후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으로, 음식을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입니다. 이는 식도의 기능 이상과 연관이 있으며, 특히 뇌졸중 환자들에게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연하곤란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성대결절

흔하게 발생하는 후두 질환으로는 성대결절이 있습니다. 대부분 쉽게 호전되나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음성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수술하기도 한합니다.

 

성대폴립 : 쉰 목소리의 원인

성대결절과 유사해 감별이 필요한 쉰 목소리가 있습니다. 바로 성대폴립입니다. 성대폴립은 후두질환 중에서 흔한 질병으로, 과격한 발성이나 지속적인 흡연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대폴립은 과도한 성대의 마찰로 발생해 미세혈관이 파열돼 점막 안쪽 공간에 피멍울인 혈포가 형성되어 생기는데, 혈포가 장기간 흡수되지 않으면 반투명한 돌출된 덩어리인 폴립을 형성되어 발생합니다. 성대폴립은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건강한 목 관리법

건강한 목을 유지하기 위해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고 건조를 방지합니다. 음주와 흡연은 성대의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홍차·녹차 등은 성대에서 분비되는 윤활유를 마르게 하므로 자제합니다. 그리고노화로 인한 목의 변화를 인지하고, 항상 을 아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목감기 인후염 치료법 포스팅 바로가기

목아픔 원인 증상, 목감기 인후염 치료법

목소리의 변화는 많은 질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무시하지 않고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더 나은 건강과 목소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각 질환의 초기 증상을 인지하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남기기